RSS

공공정보, 프로그래머가 세상을 바꾸는 방법

22 9월
세상을 바꾸는 공공정보! 국내외 활용 및 전략 살펴보기

세상을 바꾸는 공공정보! 국내외 활용 및 전략 살펴보기 세미나

어제 공공정보 활용 전략 세미나에 갔었습니다. 공공정보에 대한 개인적인 생각은 작년에 간략히 언급해본 적이 있습니다. 저 글을 쓸 때만 해도, 공공정보에 대한 국내 인식이 고만고만 했었죠. 근데, 이제 포털도 관심을 갖고 공공정보에 대해서 세미나를 주최할 정도로 의식이 성숙한 것 같아 흐뭇했습니다.

지금 글을 쓰고 있는 곳은 Co-UP Zero란 공간이고, 코드나무에서 주최하는 공공정보 코드잼에 참여하러 왔습니다. 코드잼이라는게 개발자 용어입니다. 모여서 코딩하면서 경쟁하고 만든 것을 자랑하는 시간입니다. hackathon, codefest 랑 비슷하게 쓰이는 것 같습니다. 오늘 코드잼은 공공정보를 이용하여 아이디어를 공유하고 구현하는 행사입니다.

생활코딩처럼 일반인들도 취미로 자신의 어플리케이션을 만들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교육이 많습니다. html, javascript, php, python, java, obj-c, ruby, … 이런 언어들이 전산과 출신의 개발자들의 전유물이었던 시대에서, 컴퓨터에 관심이 있는 일반인들로 퍼저나가고 있지요. 이런 프로그래밍의 일반화가 공공정보에 기여하는 바가 크다고 생각됩니다. 오픈소스를 가져다가 조금 바꿔서 쉽게 앱을 개발하는 ‘취미 개발자’들이 많이 생겨나야 그들의 커뮤니티의 공공정보를 활용한 여러 아이디어를 구현해 줄 수 있기 때문이죠.

저는 특별히 만들고 싶은 아이디어가 아직 없는데요  여기 모인 여러분들의 아이디어를 듣고 뭍어가야겠습니다. 🙂

넥스트이온 김규현 대표의 드루팔101 특강

넥스트이온 김규현 대표의 드루팔101 특강

오늘 진행되는 코드잼을 시작하기 앞서, 덤으로 드루팔 기초 특강도 함께 하네요. (저는 wordpress로 글 쓰고 있네요. 종교전쟁에 낄 생각은 없습니다. ^^)

코드 나무측에서 제공하는 점심 식사를 하고나서 졸린 머리를 깨우면서 구현에 들어갔습니다. 다행히 짝으로 프로그래밍 하니 두뇌가 잘 도네요. 레일스로 UTD 프로젝트를 구현하고 있습니다. “우리동네 특공대”로 우리동네 눈은 내가 치운다는 정신으로 동네에 특공대로 신청하면 SMS로 위급상황을 통지해주는 서비스에요.

http://udt.ufosoft.net

아직 서비스하는 건 아니랍니다. 등록하셔도 SMS못받습니다요~!

권오현님과 2시간여 짝프로그래밍 하면서 재밋는 시간이었어요~!

이 곳 분위기 참 좋네요~!

요즘은 맥북이 아니면 개발자 아닌건가요?? 🙂

아무튼 직장인들에게 있어 완소 토요일을 이런 의미있는 자기 개발의 시간으로 매진하고 계신 여러 분들의 열정이 감동적이었네요. 앞으로도 계속 이런 미팅이 있을 것 같으니 주목하고 계시면 좋겠습니다. 코드나무

코드나무에 본 행사에 대한 글이 게시되어서 링크 겁니다.

제1회 코드잼 – 공공데이터 코드마실

최피디 드림

Advertisements
 
댓글 남기기

게시자: 켬 2012년 9월 22일 in 공공정보, 코드잼

 

답글 남기기

아래 항목을 채우거나 오른쪽 아이콘 중 하나를 클릭하여 로그 인 하세요:

WordPress.com 로고

WordPress.com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Twitter 사진

Twitter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Facebook 사진

Facebook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Google+ photo

Google+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s에 연결하는 중

 
%d 블로거가 이것을 좋아합니다: